1. 변수의 형태

코틀린에서 변수를만들때는 변수명, 변수타입, 변수 이렇게 3가지를 모두지정하는방법과

변수명과 변수만 지정하는방법, 변수명과 변수타입만 지정하는방법이 있다

//변수명과 변수타입, 변수를 모두지정한 방법
fun main() {
    val count: Int = 2
    println(count)
}

//변수명과 변수만 지정한 방법
fun main() {
    val count = 2
    println(count)
}

//변수명과 변수타입만 지정하는방법
fun main() {
    val count: Int
    println(count)
}

변수명과 변수타입만 지정하는방법은 초깃값이 지정되지 않으므로 변수타입을 꼭 같이 지정해줘야한다.

또한, 이러한 타입을 위와 같이 println으로 호출할경우 값이 초기화되지않았다고하면서 오류가 발생한다.

 

2. 정수가 포함된 기본 수학 연산

값이 2인 Int변수와 값이 "2"인 String변수의 차이점은 Int변수는 String변수와 다르게 뺄셈,덧셈,곱셈과 같은 연산을 할수있다는것이다.

 

아래의 예를 보자

fun main() {
    val unreadCount = 5
    val readCount = 100
    println("You have ${unreadCount + readCount} total messages in your inbox.")
}

//결과 : "You have 105 total messages in your inbox."

 

문자열 템플릿의 경우 "$" 기호를 단일변수 이름 앞에 배치할수있다. 더 복잡한 표현식이 있는경우 표현식을 중괄호로 묶어야한다.

 

3. 변수 업데이트

fun main() {
    val cartTotal = 0
    cartTotal = 20
    println("Total: $cartTotal")
}

//컴파일 오류발생!

 

위 코드가 오류가 발생하는이유는 변수를 선언할때 val를 썼기때문이다.

변수를 업데이트하려면 val대신 var를 써야한다.

var와 val의 차이점

  • val 키워드 : 변수값이 변경되지 않을것으로 예상될때 사용
  • var키워드 : 변수값이 변경될 수 있을것으로 예상하는경우 사용

val를 사용한 변수는 읽기 전용이다. 변수값을 읽거나 이 값에 엑세스할 수 만 있다.

fun main() {
    var cartTotal = 0
    cartTotal = 20
    println("Total: $cartTotal")
}

//결과 "Total: 20"

 

4. 증감연산자

fun main() {
    var count = 10
    println("You have $count unread messages.")
    count = count + 1
    println("You have $count unread messages.")
}

//결과 "You have 10 unread messages."
     //"You have 11 unread messages."

 

++,-- 같은 연산자로도 변수 증감이 가능하다.

fun main() {
    var count = 10
    println("You have $count unread messages.")
    count++
    println("You have $count unread messages.")
}

//결과 "You have 10 unread messages."
     //"You have 11 unread messages."
       
fun main() {
    var count = 10
    println("You have $count unread messages.")
    count--
    println("You have $count unread messages.")
}

//결과 "You have 10 unread messages."
     //"You have 9 unread messages."

 

5. 데이터 유형

Kotlin 데이터 유형 포함할 수 있는 데이터종류
String 텍스트
Int 정수
Double 십진수
Boolean true 또는 false

 

6. Double

fun main() {
    var trip1: Double = 3.20
    var trip2: Double = 4.10
    var trip3: Double = 1.72
    var totalTripLength: Double = 0.0
    
    totalTripLength = trip1 + trip2 + trip3 
    
    println("$totalTripLength miles left to destination")
}

//결과 "9.02 miles left to destination"

 

7. String

fun main() {
    var  nextMeeting = "Next meeting is:"
    var  date = "January 1"
    var reminder = nextMeeting + date
    println(reminder)
}

//결과 "Next meeting is:January 1"

 

8. Boolean

fun main() {
    val notificationsEnabled: Boolean = true
    println(notificationsEnabled)
}

//결과 true

 

9. 코딩규칙

  • 변수이름은 카멜표기법을 사용하고 소문자로 시작해야 합니다.
  • 변수선언에서는 데이터 유형을 지정할때 콜론 뒤에 공백이 있어야 한다.

  • 할당(=),덧셈(+),뺄셈(-),곱셉(*),나눗셈(/) 연산자 등과 같은 연산자 앞뒤에 공백이 있어야한다.

 

10. 코드에 주석 달기

// This is a comment.

fun main() {
    height = 1 // Assume the height is 1 to start with.
}

/*
 * This is a very long comment that can
 * take up multiple lines.
 */